전철7호선 포천연장 예타면제 강력요구…‘1000명 삭발’ 배수진
상태바
전철7호선 포천연장 예타면제 강력요구…‘1000명 삭발’ 배수진
  • 포천일보
  • 승인 2019.01.0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광화문 총궐기대회 열고 예타면제 대상 제외시 포천주둔 군부대 상대 강경투쟁 예고

전철7호선 포천연장을 정부 예타면제 대상으로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는 포천시민 1만명 총궐기대회와 삭발식이 오는 16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다.

7일 포천사격장 대책위원회는 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이길연 대책위원장은 “전철7호선 포천연장을 위한 서명에 포천시민 15만명보다 두 배가 넘는 35만명이 동참했다”면서 “교통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포천시민들은 절박감 심정으로 철도가 건설되기만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사업에 포함되어 있는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건설사업을 예타면제 대상으로 선정해 달라는 요구다.

이길연 위원장은 그러면서 전철7호선 포천연장 노선이 예타면제 대상에서 제외된다면 포천에 위치한 사격장 등 군사시설은 어떠한 방식으로도 운영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가안보라는 이유로 지난 65년 동안 받아왔던 피해를 더 이상 감수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오는 16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포천시민 1만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집회 참가자 1천명 삭발식을 가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집회참가자 삭발 참여대상이 누군인지를 묻는 질문에 이길연 위원장은 “조용춘 포천시의장을 비롯한 100여명이 이미 신청한 상태다. 박윤국 포천시장 역시 삭발할 각오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조용춘 의장과 박윤국 포천시장, 시민 등이 삭발하겠다는 취지를 밝힌 것으로 그만큼 전철7호선 포천연장 예타면제가 필요하다는 걸 반증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은 박윤국 포천시장과 포천시의회 의원들도 정부가 전철7호선 포천연장선을 예타면제 대상으로 포함시켜 줄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포천시민은 지난 65년 동안 국가안보라는 이유로 지속되어 온 군부대 피해를 참을 만큼 참았다”고 말했다. 전철7호선 포천연장사업이 예타면제 대상에서 제외될 경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정부 투쟁을 벌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포천시의회 의원들도 예타면제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어 강준모 부의장과 연제창 운영위원장은 삭발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 직후 연제창 포천시의회 운영위원장은 “군부대가 포천시유지 50만평을 무상임대 사용하고 있다. 군부대 이동시 민간 차량 속도 준법투쟁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해 국방부와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