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인구 감소 대책…“투자매력 지역으로 만들어야”
상태바
포천인구 감소 대책…“투자매력 지역으로 만들어야”
  • 포천일보
  • 승인 2019.03.06 16: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완 교수, "철원과 통합으로 수도권규제 벗어나 대기업 투자유치 및 정부 통합 인센티브 받자"고 주장
▲ 김정완 대진대 행정학과 교수

김정완 대진대 행정학과 교수는 포천인구의 지속적 감소 원인으로 부동산 투자를 지목했다. 그러면서 2018년 포천시의 인구 전출입 요인분석 결과를 제시했다.

김정완 교수가 분석한 2018년 포천시 인구 전출입 요인분석에 의하면 전입 1만8647명과 전출 2만543명이다. 순이동 1896명 가운데 주택 투자지역으로의 이동이 1445명으로 가족 204명과 주거환경 140명, 교육 88명, 기타 213명보다 압도적으로 많다.

이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진 3-40대층이 주택투자처를 찾아 지속적으로 떠나는 현상이 포천인구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포천은 인근 도시에 비해 주택투자 지역으로 매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포천과 동일한 수도권 규제를 받고 있는 화성시와 평택시, 안성시, 고양시, 남양주시 등은 투자 유망지역으로 떠오르면서 생산시설과 인구증가라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고 했다. 투자지역으로서 매력을 가진 지역과 그렇지 못한 포천의 현실이 크게 대비된다는 것이다.

인구감소 추세를 역전시키기 위해선 포천지역을 유망한 투자처로 만드는 게 급선무라는 진단이다. 대안으로 고속도로와 전철과 같은 교통인프라 확충을 고려할 수 있지만, 이는 인구유출 속도를 가속화시켜 자칫 지역의 공동화 현상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포천민자고속도로 개통 후 인구감소 추세가 더욱 심화되고 있는 포천시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포천시 인구감소 추세를 역전시키기 위해서는 포천지역을 부동산 투자유망 지역으로 조성할 수 있는 정책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또한 포천은 서울 인접도시와 달리 서울과 멀리 떨어져 투자지역으로 큰 매력이 없을 뿐 아니라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해 산업시설 입지를 규제받고 있는 상황에서 한계가 있다는 점을 분명했다. 포천시의 자체적인 노력으로는 이같은 현상을 극복이게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포천인구 감소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철원과의 통합을 통한 인위적인 지역개편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산업시설 등에 대한 수도권심의에서 벗어남으로서 대기업 자본이 포천에 들어 올 수 있도록 투자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현정부가 남북 통일경제특구 최적의 후보지로 평가하고 있는 철원과 통합을 함으로서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수도권에서 벗어나 통일한국의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자는 주장이다.

정부 또한 지방분권법이라는 특별법을 제정해 통합지역에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만큼 시도 경계를 넘어 철원과의 통합은 어렵지 않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뜬 구름 잡는 이야기 2019-03-08 10:01:32
의정부나 남양주에 흡수되자는 이야기가 오히려 현실적인 이야기 잖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