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밑 의정부 쓰레기소각장 피해는 포천시민 몫”…소흘주민 강력반발
상태바
“턱밑 의정부 쓰레기소각장 피해는 포천시민 몫”…소흘주민 강력반발
  • 포천일보
  • 승인 2019.06.17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수목원와 포천시가 모르쇠로 일관”…주민들, “의정부 정치권 개입됐나” 주장
▲ 소흘읍 주민들은 의정부쓰레기 소각장이 가동되면 광릉수목원과 고모문화마을에 엄청난 피해가 나올 것이라며 국립수목원과 포천시에 반대입장 표명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며 비판에 나서고 있다.

의정부시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이전과 관련, 소흘읍 주민들은 포천 관문에 소각장이 가동되면 온갖 오염물질 때문에 포천시민들이 피해를 받는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소각장 반경 5km이내 위치한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광릉수목원이 직접적인 피해를 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수도권 최대 관광지인 포천시 고모문화마을 자체가 초토화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직접 대상자 국립수목원과 포천시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는 게 주민들의 불만이다. 주민들에 의하면 소흘읍대책위원회가 국립수목원에 의정부쓰레기 소각장 이전에 따른 우려표명을 요구했집만 거절당했다는 것이다. 소각장이 수목원 동식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자료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우한 소흘읍이장협의회장은 “세계유네스코 인증 생물권보전지역 동식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수목원 우회도로를 건설은 물론 차없는 거리 선포식까지 한 마당에 국립수목원은 우려표명조차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정부 정치권에서 개입하지 않았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포천시와 정치권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박윤국 포천시장에게 소각장 이전반대 의지표명과 함께 적극 대처하겠다는 포천시의 문서를 요구했지만 거절 당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최대 피해지역인 소흘읍장은 협조는커녕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또한 의정부 정치권과 연계된 게 아니냐 게 소흘읍 주민들의 주장이다.

주민들은 포천시가 끝까지 소흘읍 주민들의 민원을 무시한다면 광릉수목원 페쇄 운동까지 전개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우한 협의회장은 “유네스코 한국본부를 찾아가 4년마당 재지정되는 생물권보전지역에서 광릉수목원을 해제를 요구할 것”이라면서 포천시의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했다.

한편 의정부시는 포천 소흘읍 주민들과 양주, 남양주시의 반대에도 오는 7월6일 오후 2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입지 후보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를 마친 후 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