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60억 투입하고도 골치덩어리가 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상태바
[사설] 60억 투입하고도 골치덩어리가 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 포천일보
  • 승인 2023.10.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체성도 없고 전문성을 가진 경영진도 없는 포천시 농업재단을 왜 설립했는지 도대체 모르겠다.”

포천시 농업재단을 바라보는 시민과 농협 그리고 농민이 바라보는 시각이다.
포천시는 지난 2022년 농축산업의 활성화 등을 추진하겠다는 목적으로 농업재단을 설립했다. 여기에 먹거리통합센터를 조성해 농업재단이 군납과 학교급식 및 공공기관, 복지시설과 연계해 포천 농축산물을 공급하도록 하겠다는 게 취지였다. 출연금 10억과 안정화 단계까지 5년간 105억을 쏟아부었다. 여기에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 예산으로 57억 6천만 원을 썼다.

하지만 결과는 어떠한가? 농업재단이 운영하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의 군납과 공공급식 매출액은 0원이다. 초라함을 넘어 실패 사례다.

이같은 실패는 처음부터 예견됐다. 군납과 학교급식은 농업재단이 접근할 수 없는 구조였기 때문이다. 군납은 농협이 선점하고 있었고 학교급식은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의 친환경급식지원센터가 공급하고 있었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포천시는 농업재단을 설립했고,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해 농업재단에 맡겼다. 포천시가 무리하게 추진했다는 지적이다.

그런데도 포천시는 또다시 희망복지재단과 청소년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재단설립과 운영에는 통상 기본 출연금과 직원 인건비 등으로 수십억에서 수백억까지의 예산이 들어간다. 그렇다고 포천시의 업무가 줄어드는 것도 아니다. 게다가 재단 운영으로 인한 시민 편익이 크게 증대되는 것도 아니다. 전문가를 영업한다고는 하지만 공무원의 입맛에 맞는 조직과 사업을 추진하기 일쑤다.

인구 15만도 안되는 포천시는 교육재단과 문화관광재단, 농업재단을 설립했고 희망복지재단과 청소년재단을 설립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작은 도시가 많은 재단을 설립한 사례는 거의 없다.

설립되면 경영진, 즉 대표이사와 본부장 등 임원은 포천시장 측근 임명 사례가 다반사다. 혹여 재단설립이 측근 일자리 만들기가 아닌가 되짚어 봐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