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영현 6군단 부지반환 기자회견…군부대 이전 비용 2천억대 포천시 부담
상태바
백영현 6군단 부지반환 기자회견…군부대 이전 비용 2천억대 포천시 부담
  • 포천일보
  • 승인 2023.12.26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가 국방부에 ‘군사시설 이전 협의 요청서’ 보내면 본격 진행
반환부지 활용 기회발전특구 지정 신청 드론산단 조성 추진
백 시장, “70년 멈춰진 포천시 발전 역사적인 합의” 환영

 

백영현 포천시장은 포천시 반환이 결정된 옛 6군단 부지에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받아 국방첨단 드론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26일 기자회견을 열어 6군단 부지반환을 위한 제4차 상생협의체에서 부지반환이 최종 합의가 결정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18일 포천시와 국방부는 6군단 배치된 부대를 ‘기부 대 양서’ 방식으로, 포천 관내 군 유휴지를 활용, 이전 재배치키로 했다. 포천시가 27만 평을 돌려받는 대신 부대 이전 재배치에 따른 필요 건축비 등 군 SOC 구축비 2천억대 예산을 포천시가 부담한다는 게 주요 골자다.

포천시와 국방부는 지난 2022년 상상협의체를 구성 협의를 시작으로 4차례에 거쳐 반환방식 등을 협의해 왔다.

백영현 시장은 “70년 넘는 세월 멈춰있던 포천시가 새 미래를 열어 나갈 수 있게 된 역사적인 합의였다”고 부지반환을 환영했다.

그러면서 “6군단 부지는 지역발전을 넘어 신성장 동력의 모체가 되어줄 것”이라며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아 국방첨단 드론산업단지를 조성, 양질의 일자리가 풍부한 직주근접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6군단 내 부대 재배치에 따른 추가 군사시설보호구역 지정에 관해서는 “5군단이 사용하는 부지에 재배치되기 때문에 확대지정은 거의 없다”면서도 “구체적인 사항은 반환 과정에서 국방부와 합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했다.

또한 ‘기부 대 양여’ 사업이라는 점에서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질문에는 “6군단 부지내 시유지 8만 평을 선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 이전이라도 폐교를 활용해 드론인증이나 표준화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도 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서과석 의장은 “6군단은 반세기 넘게 포천지역 발전을 저해왔다”며 “수년간 의회와 포천시민의 목소리가 반영됐다”고 말했다. 이어 서 의장은 “시의원들의 열정이 있었기에 부지반환이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최춘식 국회의원은 부지반환이 가능했던 요인으로 국방부의 포천시유지 매입 예산 편성과 6군단 부지반환의 절박성을 설득했던 점을 들었다. 또한 성과 요인으로 “국방부와 포천시의 상생협의체 구성 및 협력과 반환 실무 협상”이라고 지적하고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개발이익을 포천시와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6군단 부지반환은 포천시가 군사시설 이전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하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