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불참 속 포천시의회, 재난소득 사용처 농협마트 선정 부당성 성토
상태바
집행부 불참 속 포천시의회, 재난소득 사용처 농협마트 선정 부당성 성토
  • 포천일보
  • 승인 2020.05.0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의회가 박윤국 포천시장 등 집행부를 상대로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로 농협하나로마트를 포함시킨 이유가 뭔지 따져 물을 계획이었지만, 포천시의 불참으로 사실상 무산됐다.

시정질문이 없는 가운데 진행된 포천시의회 연제창‧손세화 시의원이 나서 5분 발언을 진행했다. 이들 시의원은 포천시가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로 농협하나로마트를 포함시킨 건 원칙과 절차를 무시한 처사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재난상황을 감안, 박윤국 포천시장과 부시장, 국장, 과장 등 최소한의 공무원 출석 요구조차 거절했다. 의회를 무시한 폭거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비판했다.

연제창 시의원은 5분 발언에서 “포천사랑상품권 운영 협의기구인 상품권 운영협의회는 위원 위촉부터 안건 협의 절차까지 사실상 법적 절차에 맞지 않게 졸속으로 진행된 게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상품권운영협의회 위원 위촉부터 10억 이상 매출업소와 농협하나로마트 형평성 문제, 재난소득의 지역화폐 지급 취지 등을 위반했다고도 지적했다.

연 의원은 또 2019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로 농협 이용 제한을 해지한 양평과 가평, 안성시의 경우 지역화폐 사용액의 40% 이상의 농협 쏠림 현상이 나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박윤국 포천시장을 향해 “재난기본소득 지급과 관련, 원칙과 절차에 맞는 현명한 판단을 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농협을 향해선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은 소상공인 및 영세자영업자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극복하기 위한 정책적 결단”이라며 “대승적인 결단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임시회가 열린 포천시의회 본회의장 방청석에는 연론사 취재진과 시민 30여명이 시의원들의 5분 발언을 지켜봤다.

한편 포천시는 포천시의회 소집 요구에 현 상황을 국가적 재난위기라고 규정하고, 임시회를 오는 20일 이후로 연기해 줄 것을 재차 요청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