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재난소득 사용처 갈등에 이젠 농협이 답할 차례다
상태바
[사설] 재난소득 사용처 갈등에 이젠 농협이 답할 차례다
  • 포천일보
  • 승인 2020.05.0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로 농협이 선정돼 지역사회가 이를 놓고 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

그런데도 농협은 현재까지 한마디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창진 일동소상공인협의회 회장이 농협이 5일까지 한치의 양보가 없다면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1일 밝혔다.

서명부까지 위조해 얻어낸 잘못된 결과에 작은 양심과 미덕이 남았다면 농협이 행동으로 보여 달라는 얘기다.

포천시가 전국 최고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했던 건 농협에게 특혜를 주겠다는 건 결코 아니었다. 코로나 사태로 일자리를 잃은 시민과 소비활동의 격감으로 위축된 소상공인 생존자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포천시 재난기본소득으로 600억이 포천시에 풀린다고 하니 농협이 군침을 흘린 모양새다.

포천의 외진 노인과 부녀자들에게 재난소득 사용의 편리성을 홍보하고, 이들이 나서 포천시장과 포천시를 압박하도록 했다. 심지어 읍면동 30여개 단체까지 동원, 허위 서명을 받아 포천시와 포천시의회에 제출까지 했다.

더 큰 문제는 포천시와 포천시의회에 제출한 서명부가 몇몇 사람에 의해 작성됐다는 점이다. 재난소득 사용처로 농협하나로마트가 선정되도록 허위 서명부까지 작성, 제출했다면 중대한 범죄행위다.

포천시가 이런 과정을 알았는지 몰랐는지 지난달 23일 포천사랑상품권 운영 협의회를 열어, 농협하나로마트를 재난소득사용처로 선정했다. 농협의 감언이설에 놀아난 것이다.

그 후에도 농협은 농협농자재마트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나머지는 소상공인에게 양보해 달라는 제안까지도 거절했다. 골목 빵집과 통닭집 이익까지 탐내는 대기업 갑질과 다를 바 없다.

그동안 향토기업이니 혹은 농민의 이익을 대변하느니 하는 그동안 농협의 양심과 도덕은 도대체 어디로 갔단 말인가? 포천의 공룡기업 농협이 작은 개미의 먹거리를 강탈하는 격이다.

이제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농협이 답할 차례다. 허위문서까지 동원해 포천시의 판단을 흐리게 만들고, 소상공인을 우롱했다면 그에 상응하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그 대책에 따라 지역사회의 혼란은 그칠 수도 있고, 더 가중될 수도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양심을 팔아먹고 자신의 배만 채운다는 비판과 함께 거센 반발에 직면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